Overview
줄리아는 필드 운영에서 질보 연주와 호신주는 언제나 주력기이자 아이덴티티다.철권3 때부터 변하지 않는 운영 방법으로 질보와 호신주에서 큰 틀은 변화점이 없다.줄리아는 기본 운영이 압박과 견제로 부지런하게 공격하면서 상대 공격 주도권을 가지지 못하게 하면서위축 시키게 만들어 준 다음 이지선다를 사용해 상대를 멘붕하게 하는게 포인트다.압박과 이지선다로 계속 두들겨 패다 보면 상대가 반항 하기 시작하는데 그걸 받아치는 방식이 주요 패턴인데, 그 패턴에서 스타트인 압박과 견제의 축을 담당하는게 질보 연주와 호신주다.한마디로 호신주, 질보연주로 압박 및 견제 하면서 여차하면 이지선다를 노리고 반항하면 통천포나 신각, 비장권을 노려 깔아 두는 3가지 운영이 돌아 가면서 반복 되는 방식.그래서 줄리아를 할때는 질보 심리와 호신주 심리는 마스터 해야 한다.질보 연주는13(11)프레임의 빠른 발동에 1타 히트시 우선권 동등하고 가드시 6프레임 불리하다.전신보로 파생시 1타 히트 일때 2프레임 불리, 1타 가드 일때 8프레임 불리한편.질보1타 이후 줄리아에게 불리하지만 2타가 존재해 상대가 함부로 공격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론상 프레임 주도권은 뺏기지만 현실상 심리 주도권은 줄리아창에게 있는 기술이 질보연주다.이 질보1타(장권)가 바로 줄리아의 핵심이자 압박 심리가 시작 되는 타이밍이다.LINK : 질보연주 심리전 -1편 링크 / 2편 링크 / 3편 링크
질보 연주 심리전 -2편
* 질보 장권~전신보 이후 앉은 상태 파생
-> 후소천궁퇴(앉은상태 ↘ RK LK) & 기상 LK & 금강 2타 홀드(기상 RP LP(홀드))
막장 이지선다 세번째.
전신보로 파생 후 밀착 상태가 되는데 이때를 노려 앉은 상태로 파생하는 패턴.
줄리아가 앉은 상태에서 이지선다가 매우 강력한데 대표적인 기술이 후소천궁퇴 하단 때문.
막히면 죽음이지만 히트시 비교적 높은 데미지와 이후 전개가 줄리아에게 유리하다.
6BR 때는 후소천궁퇴가 벽에서 히트시 벽콤 까지 들어가는 말 그대로 미친 기술이었으나
다음작 부터 너프.
2타 히트시 발라당 넘어지는 모션으로 바뀌어서 6BR의 이득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대신 여성 케릭 같이 작은 케릭은 그냥 2타가 넘어가는 건 사라져 확정 히트 이고,
히트 이후 기상 심리전이 강해져서 후소천궁퇴는 벽에서 너프되었다가 타당 할듯.
끊임 없이 질보1타와 호신주 견제와 압박을 하면 상대가 위축이 되는데 이때를 노려 구겨 넣는
이지선다로 후소천궁퇴와 기상 중단들로 이지선다 심리를 던져주는 패턴이다.
기상 LK는 발동 14프레임 중단에 가드시 7프레임 불리로 후딜 부담 없어 주로 많이 사용 한다.
히트시 거리가 벌어 지고 여성 케릭은 대부분 발당장(PK 빠르게 RP) LP) 거리가 딱 나온다.
남성은 일부 케릭만 발당장 거리가 나오는데 발당장 팁 참조.
기상 LK 히트 후 약 대쉬 한 다음 발당장과 돌쌍장(← AP) 2차 이지선다가 돌입 된다.
상대가 확실히 후소퇴를 의식하고 상대가 앉아 있다면 공중콤보 시동기인
천포(기상 LP)를 노리는 것도 좋다.
더 심리전으로 꼬으면 이지선다가 아닌 2차 압박 심리로 전개 할수 있는데
18프레임 발동인 참추횡타(기상 RP LP)와 금강(기상 RP RP AP)이 있다.
참추 횡타는 히트 후
공중콤보는 들어가지 않지만 2타가 시간차 공격이 가능해져 금강과 심리전이 강화 되었다.
금강 같은 경우 2타 홀드시 가드 되어도 4프레임 유리해 지는데 홀드가 11프레임으로 매우 짧아
중간에 원투로 끊지 않으면 아차 하는 순간에 2타가 발동 된다. 생각지도 못한 금강이 버프.
이후 하음장 & 매드엑스 이지선다 심리로 압박.
혹은 참추 1타(기상 RP) 사용후
LK or RK 사용시 전신보로 연결 되어 다시 한번 더 심리를 꼬아 줄수 있다.
요약하면 근접 앉은 상태로 줄리아가 전개되면 전신보 보다 할수 있는 심리 카드가 매우 많아 진다.
하지만 약점이 근접 앉은 상태로 전개 해야 하는 과정이 힘들다는거.
전신보 이후 앉은 상태로 전개 한다고 해도 일단 한템포 공격 타이밍이 늦어 지는건 어쩔수가 없다.
그렇다 보니 계속 정신 없이 압박 하다가 갑자기 앉은 상태로 진행 하다 보면
계속 쥐고 있는 주도권을 뺏겨 상대에게 우선권을 양호해야 하기 때문.
첫번째는 단순해 막장이고 두번째는 이지선다가 막장이면 세번째는 이지선다 만드는 과정이 막장.
보통 앉은 자세는 기상 심리에서 이용하는 이지선다다.
필드에선 주력 이지선다 보다 양념 정도로 사용하길 추천한다.
금강 2타를 홀드할 수 있다. 가드 시키면 4프레임 유리.
거기다 근접된 상황이라 하음장과 매드엑스 이지선다.
7에선 금강2타 홀드가 11프레임이라. 11프레임 이하 발동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이긴다.
사실상 원투 펀치 외엔 없다는 이야기.
생각지도 못한 버프를 받아 기상 심리로 쓸수 있는 심리전 카드가 더 생겼다.
[ 2티어 – 심리전 ]
* 질보 장권 (↓↘ LP)
원래 이름은 질보 장권이다.
줄리아가 어머니 기술 가져오면서 2타가 생기고 질보연주라고 이름이 만들어졌다.
요즘 질보 1타, 2타로 쓰는 편인데 작성 글이 오락가락 하는건 계란이냐 달걀이냐 정도로 봐주시길.
위에도 설명 했듯 질보장권(연주 1타)은 히트시 우선권이 동등하며 가드시 6프레임 불리하다.
보통 가드 상황을 베이스로 심리전을 운영해야 하는데 6프레임 불리로 그리 썩 좋은 상황은 아니다.
한마디로 1타 후 줄리아 모든 기술은 발동 프레임 + 6프레임이라 모든 기술이 다 끊긴다는 이야기.
하지만 장권이 딜레이가 있어도 좋은 이유가 바로 2타 존재 때문에 함부로 덤비질 못한다.
이론상으론 줄리아에게 불리한 상황이지만 현실은 줄리아가 유리한 아이러니가 존재하는 상황.
주로 2타를 쓸듯 말듯 하면서 1타만 쓰면서 간 보며 압박을 주는게 목적이다.
질보1타(장권)로 견제 하면서 빠지고 다시 질보1타를 찔러 보며 견제 및 압박을 주다가
장권~전신보로 파생하거나 호신주로 파생해 주도권=을 가지며 이지선다 기회를 만드는게 핵심 이다.
7 이후 아쉬운점이 있다면 질보 2타의 딜레이가 11에서 14프레임으로 늘어난게 아쉬운 부분.
가드 시 14프레임 손해인 만큼 2타가 그리 강한 데미지도 아니고
태그1때 처럼 카운터 시 그로기도 아닌데
손해 프레임이 더 늘어 버려서 줄리아가 많이 손해 본 장사를 한듯 한건 지울수가 없어 보인다.
장권 이후 줄썰트라고 불리는 전신신주(→→→ LP)를 연결해
이득 프레임을 챙겨와 주도권을 가져오는것도 좋은 방법.
전신신주 가드시 4프레임 유리. 히트시 봉주호월장(→→→ RP LP) 확정.
이후 기상 이지선다 심리로 들어가자.
* 질보 장권 (↓↘ LP~(LK or RK)) ~전신보 & 질보 장권~전신보-소타(LP)
위에 질보~전신보 이지선다에서 설명 했듯
장권~전신보 히트시 전신보에서 멈추면 2프레임 불리하고, 가드시 8프레임 불리하다.
이녀석은 히트해도 불리한 상황.
주로 장권~전신보 이후 가드를 하면서 상대 반응을 주로 살피자.
만약 상대가 확실히 원투로 반항 한다면 전질보 파생이 아닌 질보연주 2타로 응징 하자.
맞다 보면 얌전해 지기 시작한다. 안전하게 하고 싶다면 비장권으로 상대 반항을 노리는 것도 방법.
장권~전신보가 히트라면 소타는 발동 15 – 8 =7프레임이라 원투로 반항 상대는 카운터 히트다.
장권 히트 시라면 전신보-소타로 원투 카운터를 노리는것도 방편이다.
(장권~전신보 파생기로 연결할때 장권 가드 되었을때 2프레임 유리, 히트 되었을때 8프레임 유리)
주로 장권~전신보-가드로 장권~전신보로 상대 반응을 보고, 가드로 상대 반항을 대비.
왼어퍼-대쉬-가드 처럼 견제와 압박, 방어를 동시에 하는 심리 기술로 사용한다.
이후 상대가 대응이 없다면 이지선다 심리로 넘어간다. 말 그대로 견제 + 정찰 + 압박.
장권, 장권~전신보, 장권~전신보-소타로 견제 플레이를 하면서 압박을 주다가
얌전하다면 이지선다를, 반항한다면 질보 2타나 전신보~소산을, 모르겠다면 한번 더 장권 압박.
돌고 도는 견제기 및 심리 플레이다.
장권~전=신보-소타 같은 경우 가드시 15 – 2 =13프레임 이라는 점으로
중간에 원투에 끊긴다는 약점이 있으나 오히려 역으로 상대 간 보기에 좋다.
장권, 장권~전신보로 간보다가 얘가 진짜 위축 되었나 확인용으로
장권~전신보-소타를 써서 중간에 끊지 않고 별 반응이 없다면 위축 되었다는 이야기.
심리적으로 장권 견제 압박을 받고 있다는 말이니 이후 줄리아 이지선다 심리로 운영 하면 된다.
소타는 가드 되어도 우선권이 동등이라 이후 상황도 나쁘지 않다. 참고 사항.
장권은 견제 및 상대 반응 체크, 심리전 스타트 주력기이다.
장권~전신보-가드를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상대는 둘중 하나. 빡쳐서 반항 하던가 / 참고 버티던가.
반항하면 질보1타 심리로 대응해 주고, 참고 버티면 전신보 파생 이지선다로 넘어가자.
* 호신주 (→→ LP)
질보 연주 위주로 견제 하다 중간에 호신주를 간간히 넣어 주자.
질보, 호신주 둘다 견제용으로 좋으며 질보와 함께 줄리아 주력기로 지분의 반을 담당 하고 있다.
질보는 리치가 길고 판정이 좋아 일단 깔아 두기 좋은데 후 상황이 약간 불리하다면,
호신주는 판정은 질보 보다는 약간 아쉽지만, 질보 보다 후 상황이 좋은편 이다.
둘다 빠른 발동에 중거리 견제용으로 아주 좋다.
이후 줄리아 이지선다 심리로 이어지니 질보와 호신주 운영은 반드시 마스터 해야 하는 기술.
호신주도 질보와 같이 일단 질러 놓고 나서 심리전을 생각하자.
자세한 건 호신주 심리전 참조.
호신주는 질보보다는 판정이 평범하지만 후 상황이 좋다. 질보와는 반대 상황.
가드시 2프레임 불리하고 근접 상황이라 선택지가 많다.
반항한다면 호신연공(→→ LP RK), 비장권 응징 / 굳었다면 매드엑스 잡기
/ 횡이동으로 틈을 노리는 것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