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시간 정도 플레이한 사람의 캐릭터 평가 5, [빅밴드, 일라이자]
(현타 씨게 오기 전에 스퍼트 내봅니다)
9. 빅밴드 : 많은 초보분들이 빅밴드가 사기캐릭터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무지무지한 핵주먹과 트레인, 비트익스텐드. 확실히 판정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빅밴드가 그냥 써도 사기인데, 이것을 어시스트로 사용한다? Hermit shipal~ 남캐이기도 하고, 데미지도 살벌하고, 공격이 통하지를 않는다는 것과 맞물려서 빅밴드를 혐오하는 초보자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습니다. 킹직히 빅밴드의 이런 파워풀한 점 덕분에 빅밴드 솔로로는 자신의 실력보다 몇 배 앞서는 고수들을 이겨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이 고이고 고이다 보니 빅밴드 슬레이어들이 넘쳐나게 되었고, 요즘 퀵매치에서 빅밴드를 함부로 꺼냈다가는 기술들을 지르지도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당할 것입니다.
빅밴드는 초보와 초고수의 사이가 아주 뚜렷한 캐릭터입니다. 모으기가 필요하기도 하고, 빅밴드 특유의 콤보 리듬에 익숙해져야 하기에 콤보를 떼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보자 분들은 빅밴드의 특수기만 사용하시거나, 어시스트로만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빅밴드에 흥미를 느껴서 빅밴드를 파시다 보면, 고수들 사이에서 빅밴드를 써 먹기 엄청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스컬걸즈 고수들은 빅밴드의 크기가 크다는 것을 이용해 끊임없는 압박을 통해 게임을 풀어나가거나, 리셋을 무수히 찔러 빅밴드를 고통스럽게 합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상단의 기술인데 빅밴드에게만 중단으로 들어가서 빅밴드가 가드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 빅밴드의 기술들은 딜레이가 하나같이 큰데, 그것을 노리고 빅밴드의 기술이 빠졌다가 들어가면 빅밴드가 힘도 못 쓰고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들의 딜레이가 판정은 뛰어나지만 후딜레이가 길기도 하고, 패링같은 적의 기술을 타이밍만 맞다면 흘릴 수 있는 기술이 있어서 빅밴드는 위로 올라갈수록 심리전이 다른 캐릭터보다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콤보의 데미지와 피지컬로 승부하는 것보다는 상대방의 심리를 읽는 플레이를 주로 하는 저에게는 빅밴드가 참 재미있는 캐릭터였습니다.
위에서는 빅밴드의 부정적인 면만을 기술하였는데, 빅밴드는 요즘도 많은 사람들이 기용할 만큼 좋은 어시스트 성능 및 화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 남으면 힘이 빠지는 다른 힘캐릭터와는 다르게 (세레벨라, 베오울프) 혼자 남았을 때도 무시무시한 화력을 뽐내기에 상대방의 팀 상황이나 게이지 상황, 체력 상황이 유리하더라도 함부로 방심할 수 없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스컬걸즈 말기에 접어들어 힘 캐릭터중에 가장 좋은 캐릭터는 베오울프라 상각하지만, 재미면으로 따지자면 빅밴드가 가장 뛰어난 것 같습니다.
10 일라이자 : 격투게임을 생전 처음하는 유저분이 그냥 스컬걸즈라는 게임에 흥미가 생기셔서 구매하셨다면, 이 캐릭터를 정말 추천드립니다. 일라이자는 쉬운 콤보, 준수한 판정 (과 사기적인 공중 잡기), 무적기, 슈퍼아머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순수한 기본 콤보 난이도로 따지자면 푸쿠아가 가장 쉬우나, 이 스컬걸즈라는 격투게임으로만 따져봤을 때엔 일라이자의 난이도가 가장 낮다고 생각합니다. 초보분들이 많이 고통스러워하는 상대방의 니가와 플레이도 일라이자의 앉강발로 보트를 한 번 제껴주면 웬만해선 모두 뚫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거리 견제기의 성능이 좋고, 리치가 길어서 비교적 턴을 따내기가 쉽습니다. 상대방에게 압박을 당했을 때에도 밀어서 어퍼컷 기술을 사용함으로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고, 시동은 쉽지만 상대방이 결코 막기 쉽지 않은 리셋도 걸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분들은 베오울프 혹은 빅밴드를 상대하시는 것이 까다로운데, 일라이자는 이 둘을 요령만 익힌다면 비교적 다른 캐릭터를 이용하는 것보다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일라이자는 다른 캐릭터와 다르게 리듬이 정말 중요합니다. 일반 캐릭터들은 보고도 못 막는 리셋을 구사한다면, 일라이자는 자신만의 리듬에 변칙을 주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눈뜨고 코베이는 기분을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다른 고수분들의 캐릭터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고수 일라이자에게 턴이 쥐어진다면 일라이자의 공격에 탈출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난이도가 쉬운 캐릭터라고 썼지만 고수들도 많이 애용하는 캐릭터이고, 초보자가 다루기도 쉽고 고수들이 다루기에도 깊이가 있는 캐릭터라 다뤄두면 유용한 점이 많은 캐릭터입니다. 일라이자도 어시빨을 받는 캐릭터라 더블, 빅밴드, 세레벨라 같은 국밥친구들과 잘 어울립니다 (특히, 맵 전체에 레이저를 깔아두는 로보 포츈과의 궁합이 뛰어납니다). 일라이자는 동양 쪽에서도 고수가 많지만, 특히 서양 쪽에 뛰어난 일라이자 실력을 보이는 고수분들이 많습니다. 여리여리하고 귀여운 스퀴글리를 좋아하는 동양사람들에 비해, 쭉쭉빵빵한 몸매와 훤칠한 기럭지, 자신감 있는 태도 등이 많은 서양인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필자도 일라이자 참 좋아합니다). 대회에서는 일라이자를 사용하는 유저가 그렇게 많지 는 않지만, 퀵매치의 재야의 숨은 고수들 중에서는 일라이자를 몹시 잘 다루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일 스컬걸즈라는 게임이 첫 격투게임이고 무슨 캐릭터를 해야할 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시다면, 일라이자를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