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lling Floor Guide

킬링플로어 전체 퍼크공략 (요약) for Killing Floor

킬링플로어 전체 퍼크공략 (요약)

Overview

킬링플로어 전체퍼크 공략 (요약). 킬플을 좋아하나 헬을 못깨겠다는 분 및 관심있는 분은 참조바랍니다.

전체퍼크 공략 (요약)

제대로 할 줄 몰라서 재미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무기 세팅 정석 및 간략한 공략을 알려드립니다.
무기팩의 경우 머스켓 빼고는 전부 장난감.

# 샤프슈터 (샤프슈터의 공략은 무조건 해드샷을 전제로 함에 주의, 몸샷으로는 답이 없음…)
1. mk23, revolver, cross-bow :
가장 손쉽게 할 수 있고, 관통샷이 가능, 조준경도 달려서 사이렌, 허스크 따기가 매우편하다. 게다가 가격도 착하다. 초보유저의 경우 이 무기 셋이 최고다. 장거리 사격을 요하는 맵의 경우도 이게 최강의 셋이다. 옵션-디스플레이에서 스코프옵션을 반드시 텍스쳐로 설정!! 이렇게 하면 석궁 쏘고 나서 재장전하는 중에도 바로 줌이 가능하므로 속사가 가능하다. 플파 : mk23 1 – cross bow 3방 (가끔 대가리 잘려서 달려오므로 이 때 나머지 mk23이나 revolver 난사해서 마무리.) 스크 : cross bow 2방 (첫방 해드때리고 스크가 고개 떨구고 흔드는데 플레이어 기준으로 볼 때 스크가 고개를 떨군상태에서 가장 왼쪽으로 흔든 상태에 해드를 날려주면 된다.

2. m14, musket :
testmap에서 플파 m14 10방샷, 머스켓 5방샷, 스크 m14 7방샷, 스크 머스켓 4방샷 등을 마스터 한 사람만이 실전에서 감당할 수 있다. 좁고 급박한 대응이 필요한 맵에선 이 무기 셋이 유리하다. 허나 스크 플파 뒤에 숨어오는 사이렌 및 허스크에게는 대응이 힘든 것이 약점. 초보유저가 쓰면 100% 망한다는 것도 단점. 가격도 비싸다.

3. m14, lever :
testmap에서 플파 m14 10방샷, 스크 m14 7방샷, 스크 레버 5방샷 등을 마스터한 사람만이 실전에서 감당할 수 있다. 2번셋의 원조이며, musket이 나오기 전에는 이 셋이 고수용들의 유일한 정석 무기세트였다. (머스켓이 레버보다 데미지가 강하며, 레버처럼 한발씩 장전이 아니라 탄창을 장전하는 방식이므로 훨씬 강력하다.) 지금도 머스켓에 거부감을 느껴하는 고수유저들은 이 3번 셋을 즐겨쓴다.

# 서포트 스페셜리스트 (플파딸 때 배때기에 쏘는게 데미지 제일 잘들어감. 서포트는 플파 해드샷으로 잡는거 아님.)
1. aa12, hunting shotgun, katana :
aa12, hunting shotgun으로 몹이 몰렸을 때 빠른 청소가 가능하다. katana의 용도는 스크 어퍼컷이다.
스크가 전기톱으로 내려칠려는 순간 카운터로 카타나 강공을 때리면 스크가 2~3초정도 멍때리고 가만히 있는다. 그 순간에 앉아서 헌팅샷건의 끝부분 위쪽이 스크의 턱에 닿도록 하고 강공을 때리면 빡! 소리가 나면서 스크가 하늘로 솟으면서 한방에 뒤져버린다. 사람에 따라 스크의 입술에 조준해야 죽는 경우도 있으므로 testmap에서 여러 부위에 대한 연습이 요구된다.
플파 : 수류탄1-헌팅샷건1-수류탄1-aa12 4방-헌팅샷건 점프샷1 (점프한 상태에서 플파가 플레이어에 붙어서 믹서기로 때리려 할 때 플파의 무릎에 조준하고 쏘면 온몸을 관통하며 극대화된 데미지가 들어간다.)

2. shotgun, hunting shotgun, fire axe
1번 셋은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그 전에 거쳐가는 셋이다. 게임 내에 버서커가 있으면 카타나를 사달라고 하는 방법도 있고, 아니면 첨부터 본인이 버서커로 시작해서 카타나를 사고 서포트로 바꾸는 방
법도 있다.

# 데몰리션 (플파 딸 때 해드샷이나 가슴샷을 기준으로 함.)
1. m32, m79, mk23 : 데몰은 플파를 따기 위해 존재한다. 플파 3마리가 뭉쳐서 올 경우 mk23과 수류탄 만으로 혼자 플파 3킬이 가능하다. 물론 testmap에서 오랜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데몰로 플파를 잡는 원리는 수류탄을 미리 던지고 유탄발사기를 같은 위치에 쏘면 동시에 터지면서 데미지가 극대화되는 것이다. 1플파 : m32 2방-수류탄2방-m32 1방, 3플파 : 수류탄2방-m32 1방-수류탄3방-m32 1방-수류탄1방-m32 1방, 수류탄 1방-m32 1방, 수류탄 1방-m32 1방
위의 방법은 m32와 수류탄만으로 잡는 법이며, 미리 파이프까지 깔아놓으면 훨씬 쉽게 잡는다.

2. Law (Rocket) : 존나 쌔보이는데 실상은 플파한테 2방쏴도 안죽는다. 즉 데몰의 존재이유인 플파따기가 되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데몰 말고도 플파를 딸 고수들이 넘쳐나는 방이라면 괜찮다. 명색이 로켓발사기인데 잡몹이 몰렸을때 청소하는 용도로나 사용되는 비운의 무기.

# 메딕
1. mp7,mp5,m7a 또는 그 중에 하나 빼고 kriss 건 (개인적으로 필자는 kriss 건 비싸서 안사고 mp7,mp5,m7a사고 남는 돈 팀원한테 뿌린다.) : 메디건 3종세트를 들고 열라게 치료를 하는 진정한 메딕이다.

그리고 치료보다 중요한 메딕의 의무는 몸빵이다.
고수라도 가끔씩 플파를 따다 실수하면 1대쳐맞고 빨피가 되거나 죽기도 하는데, 이 때 메딕이 플파 바로앞으로 달려가면서 한대 치면 플파가 메딕을 때린다. 메딕은 갑옷 몸빵이 무척 강해서, 플파가 쳐봐야 아머 10~30이 까일 뿐이다. 플파가 칠 때 점프하면서 맞으면 가끔 아머가 덜 달기도 한다. 이 플파 점프회피법은 다른 퍼크에서도 적용된다. 아예 안맞는 건 아니고 가끔 운좋게 데미지가 줄어들며, 멀리 날아가므로 플파와의 간격을 확보할 수 있다.

2. mk23, cross-bow, mp5 :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세트이다. 보스가 멀리서 올 때는 석궁, 보스가 소환한 잡몹은 mk23으로 족치며, mp5 및 메딕 수류탄으로 팀원 치료를 한다. 보스가 가까이 올 경우 기본칼을 들고 보스컨트롤을 하면 보스를 바보로 만들 수 있다.

보스컨트롤이란 보스와 닿을 정도로 가까이 갔다가 바로 뒤로 빠지 보스가 헛손질을 하는데, 헛손질이 끝나자마자 바로 또 보스와 닿을 정도로 가까인 가면 보스가 또 헛손질을 한다. 이 때 빠른 이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메딕으로 기칼을 드는게 최적이며, 공격을 할 필요는 없다. 오직 W와 S키만으로 한다. 가끔 보스에 쳐맞아도 메딕은 한대에 안 죽으므로 몇번의 기회가 더 있다.

보스가 로켓을 쏠 때는 칼들고 보스를 향해 돌진하면서 보스가 로켓을 쏘는 타이밍에 점프를 하면 회피가 되고, 보스가 따발총을 쏘려할 때는 보스 코앞까지 가서 기칼로 한대 쳐주면 보스가 미니건을 취소하고 근접공격으로 전환해서 팀원들을 살릴 수 있다.

# 버서커
1. katana, fire axe, lever
고전적인 버서커의 정석 셋이며, 현재에도 유용하다. katana로 잡몹, fire axe로 플파, 스크, lever로 크로울러(거미) 및 사이렌을 잡으면 되는 균형있는 무기 셋이다. 스크는 도끼로 해드샷을 5번 하면 사망하며, 플파는 도끼로 해드샷을 약 3초에 한 번씩 해야한다. 초를 세기 힘들 경우 플파의 걸음 수를 세도 된다. 대략 플파의 6 걸음에 한 대 씩 치면 된다. 실패해서 플파가 분노하면 점프회피법으로 데미지를 최소화한다.

2. Dwarf axe, buzzsaw
신무기 셋이며, 개인플에서의 유용성은 떨어지나 팀플에서 유용하다. buzzsaw로 hell 난이도 6인방에서도 사이렌을 발가락만 맞춰도 원킬되므로 사이렌 제거에 최강이다. 사이렌 제외한 모든 몹은 Dwarf axe로 감당해야 한다. 드워프 도끼의 좌클릭은 몹을 넉백(밀어냄)시키므로 그 것을 이용해 플파, 스크를 해드샷까지 안하고 잡을 수도 있다. 가끔 절벽이 있는 맵에서는 몹들을 떨어트려 죽이는 꿀잼도 있다.

# 파이어버그, 코만도
둘 다 잡몹 사냥꾼이라 플파, 스크는 건들면 안된다. 대신 다른 몹은 건드려도 된다. 코만도는 scar, fnfal이 가장 강력하므로 그것들을 사용하면 되고, 파이어버그는 장거리 맵에서는 mac10, 허스크건, flare revolver를 쓰면 되고 단거리 맵에서는 화방, mac10 또는 trench, mac10, revolver 등을 조합해서 쓰면 된다.

SteamSol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