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zBlue Centralfiction Guide

바렛에 관한 총체적인 이야기 for BlazBlue Centralfiction

바렛에 관한 총체적인 이야기

Overview

슈퍼 핵 지강 CF 바렛에 대한 설명입니다.

슈퍼 씹지강 바렛!


슈퍼 핵 지강 캐릭터 바렛을 입문하려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바렛은 CP때 나오고 꾸준히 평캐였다가 대망의 CF에서 슈.퍼.핵.지.강으로 변신했습니다. 이런 사기캐는 하면 게임이 재미가 없어지므로 셀렉율도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전 알아요. 당신들의 눈빛은 이 바렛을 하고싶어서 안달이 난 거란걸.

는 거짓말이고 바렛이 왜 총체적으로 암울한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왜 약한가?

사실, 격투게임에서 약캐는 어디 하나가 부실하다고 약캐로 추락하는게 아닙니다. 총체적으로 수많은 복합적인 문제가 겹쳐서 약캐가 되는건데, 바렛은 그 복합적인 문제가 정말 정확하게 겹친 케이스입니다.

문제점을 나열해볼까요?

1. 허술한 기본기
기본기에 대한 문제입니다.
사실 바렛의 B 계열은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적절히 빠르고 길고 견제용으로는 최고지요.
그러나 이것밖에 없습니다. 이게 다에요. 모든 견제와 시동 압박이 모조리 B뿐입니다. 2B는 하단희피공격이나 점프에 너무 무력합니다. 5B는 리치가 매우 길지만 상단이라 가드심리로 써먹기 힘들고, 하단이 쩍 빕니다. 6B는 대공용 기술입니다. 상단무적이라 쏠쏠하지만, 판정이 너무 좁아 상대방이 뒤로 넘어가면 등짝이 비는 어이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며, 쓰기 난해합니다. 5B나 2B같은경우는 다리에 피격판정이 달려있기에 마이가 창들고 존나쑤시면 답이 없습니다. 뭘 내밀어도 최소 크로스카운터가 터지니..
C계열은 5C나 6C는 콤보용입니다. 3C는 상단희피가 있으나 조금 미미하며, 단독으로 쓸때 카운터 혹은 H2가 아니면 딱히 큰 이점을 가지지도 못합니다. 참고로, C계열은 모두 전부다 페이탈 대응기입니다. 셋중 하나 카운터로 터지면 환호를 지르면서 눈물의 4000~6000콤을 내면 됩니다. 맞는다면.
D 계열. 바렛의 모든것인 락 온입니다. CF오면서 선딜이 늘어나고 가드당해도 히트업이 줄지 않게끔 변경됐습니다. 범위도
조금 늘고. 이 패치가 바렛을 고인으로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락온이 느려진 이후로 히트업 하기가 진짜 토나오게 어려워졌습니다. 이걸 지상에서 콤보로 넣으려면 일반 카운터가 아닌 페이탈 카운터에서만 이어집니다. 더이상 간단한 기본기로 H2까지 업하는 루트는 적어졌습니다. 대신 점프 락온은 발동속도가 그대로입니다. 근데 그러면 다들 점프질만 해댈거같은 악웍이 범위를 포카칩 감자칩부피만큼 줄여버려서 공대공심리에 쓰기도 난해하며, 콤보에 넣기도 힘들어졌습니다. 밸런스 담당이 대가리에 돌이 든건지 바렛 JD에 맨날 격추당할정도로 존나 블알못인지 이따구로 변경시켜놨습니다.
A계열
6A는 중단입니다.
이 중단은 너무 암울해서 눈물이 나옵니다.
당장에 추가된 신캐릭터 셋이랑 비교해볼까요?
에스
매우 빠르고 하단무적 달린 기본기 중단 소유.
마이
존나 넓고 하단무적달린 중단
스사노오
넓은 기본기를 바탕으로 압박도중에 자유롭게 넣을수 있음.

바렛은요?
음 최소한 하단 무적은 없네요?
발동? 나 중단 때려유~ 하면서 광고할정도로 느리네요?
압박도중에 넣을수 있나요?
오 리치가 짧아서 들어가질 않네?
그리고 가드시키고 가드깰법한 압박할 껀덕지는?
없습니다! 없어! 아주 최고의 중단이군요!

점프 기본기 계열
점프 B는 공대공용입니다. 히트를 하면 JC로 이어지는건 좋으나 락온이 장애가 되가지고 공대공 히트시켜도 범위벌어지면 락온 못넣습니다. 공대공용 말고 역가드 유발도 가능한데, 가드 부수고싶다면 써서 나쁠건 아니니 손에 익혀둬야 합니다.
점프 C는 공대지용입니다. 이건 성능이 좋은 편이긴 합니다. 선딜이 조금 애매하게 느리고 공대공에서는 혈압을 유발시킵니다. 카운터 히트하면 땅에 꽂아버리는데, 히트업 콤보 유발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카운터 아니면 공중에서 낙법치는 상대가 발길질로 당신을 반겨줄겁니다.

참고로 바렛은 개싸움 캐릭터입니다. 근데 바렛보다 기본기가 더 길고 강한 친구들이랑 싸운다면?
오 이런, 붙어서 싸우는 캐릭터가 붙지를 못하네요. 압박에서 벗어날수도 없지, 딜캐하기도 힘들지. 눈물이 납니다.

기본기 설명으로도 매우 길군요.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 설명하겠습니다.

왜 약한가? 2

2.그지같은 필살기와 그로인한 힘겨운 가드깨기 능력

CP에서 지상중단이 없어 쓰레기 취급받던 테르미는 추충아라는 존내빠른 중단을 선물받고 관짝은 무겸섬으로 걷어차내고 묘지에서 배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바렛은 뭘 선물받았을까요?
딱 하나. 크로스파이어 휠. 커맨드 잡기이며, 히트업 사용으로 추가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오 이런, 커잡이네요. 가드깨기에 아주 좋겠죠?
안이오
일단 커맨드가 전통 장기에프의 그것입니다. 한바퀴 회전. 테이거랑도 같네요. 그러면 테이거랑 비교해볼까요?

선딜이 짧은가?
테이거 바렛 O O
무적이 달려있나?
테이거 바렛 O X
존나 넣기 힘든가?
테이거 바렛 X O
맞으면 주도권이 뒤바뀌는가?
테이거 바렛 O X
히트시에 척추가 작살나면서 존나 아픈가?
테이거 바렛 O ※

히트업 2일때 크르스파이어 휠 쓰면 대미지가 쏠쏠하고 구석으로는 H2 루프를 성립시킬수 있는건 장점입니다. 근데 그러기에는 험난하기 짝이없는 모험이 기다립니다. 일단 무적이 없어요. 리버설 날라오면 끝장입니다.
그리고 애매하게 선딜이 좀 있어서 약 3F~4F입니다. 이 사이에 쳐맞든지 점프로 피하든지 할수도 있어요. 이게 뭐 무적잡기도 아닌데 선딜이 왜 있지?
그렇다고 범위도 넓은게 아닙니다. 딱 기본잡기수준의 범위에요. 포템킨 버스터같이 존나 빨아들이는 수준은 아니여도 고로 천지뒤집기정도의 범위는 줘야하지 않나요? 킹오파에서도 쓰기 힘든데?
그렇게 역경을 거쳐서 잡았는데 히트업이 없다면? 와우 대단해! 1000대미지를 드리겠습니다! 반그도 잡으면 2000뽑는 판국에 1000만 줍니다. 이 수치는 딸피잡을때도 못써먹을 그지같은 수치입니다.

다른 기술들을 살펴볼까요?
플린트 슈터.
일반으로 쓰면 일반 땅장풍. 모아 쓰면 바닥에서 폭발합니다. 히트업 상태에 따라 성능이 바뀝니다.
땅장풍. 아주 좋죠. 여기가 2단점프에 공대쉬를 존나하는 무중력 격투게임이 아니라면.
그렇습니다. 땅장풍이라서 점프로 매우 손쉽게 넘어가집니다. 뭣하면 가드하고 가도 아무 손해가 없어요. 견제용으로는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보통 후딜 제거용으로 쓰이며, 모으기는 콤보 보장대미지용, 압박용입니다.
압박용으로 모으면 바로 바닥에서 폭발하는데, 가드시 바렛이 이득을 봅니다. 근데, 모을거같다고 약손을 툭툭 갈기면 콤보 한사발에 공수역전까지. 중간에 일반으로 끊으면 약손쓰는 사람이 맞지만, 맞아도 큰 피해는 안봅니다. 답이 없어요. 압박으로 플린트 슈터를 가드시켜도 가드가 부숴지지는 않고 계속 개싸움을 벌일 뿐입니다.
커팅 시어.
리버설 대응으로 가능합니다.
근데 범위가 포카칩 감자부피보다 더 짧다는 공중락온보다 더 쓰레기입니다. 상대가 점프 좀 해도 헛나갑니다. 그러면 후딜이라도 좀 짧겠죠?
안이오
존나 페이탈이든 뭐든 다들어가는 존나 무지막지한 후딜을 자랑합니다. 가드당하든 헛치든.
그래. 가드. 이건 타격잡기라서 가드 됩니다. 와~ 가드부수는데는 아무 쓸모가 없구나!
콤보용으로는 콤보 마지막을 장식하는 기술입니다. 바렛이 일방적으로 이득을 챙길수 있습니다.
뮤클렛 캡쳐
달려가서 적을 잡아챕니다. 보너스로 장풍계열 희피에 B로 모션캔슬을 할수 있습니다. 이건 순수하게 이동잡기로, 가드는 못하지만 앉으면 피해집니다. 그러니 하단공격과 비스무리 하다 할수있죠. 하단요. 이미 썩어넘쳐나서 딱히 더 쓸모도 없는 하단과 같으니 가드깨기는 글러먹었습니다. 이 기술의 진미는 장풍회피인데, 레이첼이나 아스팔트 타르 꿈틀이 상대하려면 뮤클렛 캡쳐로 감동의 댄스를 쳐줘야 저 둘에게 개길수 있습니다. 일단 가드 못깨는 기본기 축하
콤보용으로는 콤보 시작부를 알리는 필살기. 히트업 콤보나 히트사용 콤보나 유용히 쓰입니다.
스냅 핸즈 피스트
대공잡기입니다. 공중에 있는 적을 낚아채 반대편으로 넘겨버립니다.
근데, 대공잡기면 대공무적으로 대공기 대용이 되겠죠?
안이오
미친 쉬벌놈들이 무슨생각인지 대공잡기에 대공무적을 안달아놨습니다. 조금도 아니라 아예 0으로.
그렇다고 범위가 우주같이 넓어서 블랙홀처럼 빨아들일까요?
제가 바렛만 몇천판 해봐도 이거 쌩으로 질러서 잡힌적이 손가락에 꼽힐정도로 범위가 개창렬입니다. 최소한 잡기 실패후 후딜이라도 없었으면 역가드 유발도 가능했을겁니다. 근데 그딴거 없습니다.
콤보용으로는 바렛과 함께하는 구석탈출 넘버원을 찍게해주는 상대 입장에서 돌아버릴 기술입니다. 구석 벗어나려고 했더니 캐치당하고 도로 구석에 던져버리면 기분굿 히트업굿
에프터 버너
상향받고 선딜이 확줄었습니다. 이젠 히트업하려면 이 기술의 의존도가 높은데, 장풍무적만 달렸지 테이거 그것처럼 가포달리는게 아니라 보통 눕히고 써야합니다. 인첸트계열이라 가드부수기에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디스토션
레이지 아그렛서
발동하면 존나 대쉬는 어따팔아쳐먹고 스텝으로 뛰던 바렛이 초고속으로 달려가고 존나 공대지로 유용해보이는 기본기를 쓰면서 상대방을 불태웁니다. 디스토션. 남들 다 무적이 있는 이름입니다. 바렛은 없음. 시발 없어요 무적이 없어! 리버설로 한번 질러볼까? 가 바렛에겐 불가능한 것입니다. 존나 발동도 미친듯이 달려오는거라서 보고 가드 여유롭게 되기까지.
대신 바렛의 모든 콤보마무리에 넣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데 콤보마무리로 넣으면 보정을 슈퍼울트라로 얻어받아서 적이 딸피로 살아남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진짜로. 그렇게 실피로 반격당해 죽으면 이게 게임인가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고 싶어지는 순간이 됩니다.

서펜타임 어설트
바렛의 꿈. 희망. 미래. 그리고 역전과 승리의 디스토션입니다.
1F잡기라서 거의 확정으로 잡기 좋습니다. 히트업 2단계면 추가타로 테이거의 GETB의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예. 테이거의 GETB요. 너프먹고 약해진 그거요. CP에서 떡밥인지 뭔지 바렛하고 테이거 겟비가 같은 대미지였는데, 그거때문인지 바렛 서펜타임도 너프먹었습니다. 진짜 시발 아크시스 이새끼들 대가리에 피어스 꽃아버리고 싶습니다. 아니 이게 세탁기처럼 빨아들여요? 히트업 없이도 5700을 뽑나? 그렇다고 커맨드가 간단하기나 한가? 범위는 넓어?
시발 생각없는 패치로 이것도 대미지가 줄어서 역.전.각 에서 실피남고 살아남는 적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테이거야 막 빨아들이고 쌩으로 5700을 후루룩 뚝딱 해서 너프먹여도 바렛은 왜?

답이 없는 필살기로 바렛은 한층 더 약캐로..

왜 약한가? 3

3. 일부 세세한 사유
이미 기본기와 필살기가 너무 구려서 충분히 약캐가 됐습니다. 근데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바렛은 콤보중에 스냅 핸즈로 벽에 넘기고 6C 바운딩 루프로 히트업 2를 하는 콤보가 있습니다. 근데 이건 어느 캐릭터는 맞고, 어느 캐릭터는 안맞습니다. 이건 당연해요. 격겜 피격판정, 낙차속 등이 제각각이라 충분히 일어날법합니다. 근데 그게 ‘일부 캐릭터는 안맞음’ 혹은 ‘소수 캐릭터만 맞음’도 아닌 ‘캐릭터 절반 가량은 맞고 아님 말고’. 아니 무슨 뭐 다 외우라고? 콤보가 대국적이지도 않아서 들어가는 놈 안들어가는놈 다 외워가면서 게임해야 하나? 한둘이면 몰라 33명에 가까운 캐릭터중에 17명 가량만 맞는다면 이 콤보는 왜 있는거지?

다른 사유
가드캔슬.
바렛의 가드캔슬은 6B모션을 따왔습니다.
네. 수직이라서 존나 안맞는다는 그 기본기요.
근데 그 대공용 기본기를 가캔이라고 줬습니다.
와 시발 진짜 써보고 쌍욕이 절로 나올겁니다.
압박 좀 벗어나려고 가캔치는데 이게 안닿는경우가 더 많은건 무슨 경우죠? 진짜 이 게임 최악의 가캔을 가지고 있는게 바렛입니다. 가캔도 각봐가면서 쳐야해요.

또 다른 사유
신캐들에 대한 상성들
신캐들 대다수가 넓은 기본기를 가지고 있네요. 바렛보다 우월합니다. 모리P가 시연회에서 몸이 작은 캐릭터가 큰 칼을 든다는 컨셉으로 Ass를 만들었다 합니다.
존나 뭐가 빗나갔단 생각은 안드나요? 몸이 작은 캐릭터가 큰 칼을 드는데 칼에는 피격판정이 안달리고 선딜도 적네?
오 이런 바렛은 휴먼이라 다리에 피격판정이 달려서 슬프게 내밀다가 맞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 넓은 판정에 개기기가 매우 힘들다 이말입니다. CP까지만 해도 카구라, 아즈라엘정도가 기본기로 밀려서 버거웠는데 CF에서는 아주 늘어나서 버틸수가 없어져 입지가 줄었습니다.

그런데도 바렛은 왜 하나?

불. 파이어. 그것은 원시시대부터 사람이 매우 유용하게 쓰면서도 강력한 무기이기도 했습니다.
횃불 휘두르기, 불화살, 화염병, 화염방사기. 불붙은 사람들은 모드 비명을 지르면서 최고로 고통스럽게 죽는다고 합니다.
폭발.
C4, IED, 수류탄, 고폭탄, 유탄, 박격포. 모든것을 산산조각내는 위력적인 폭발은 그 자리에 있던걸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합니다.
바렛의 드라이브는 그 둘을 합쳤습니다. 불. 그리고 폭발. 그걸 한데 모아서 터뜨리는 바렛은 마치 인간 성형작약탄을 생각나게 하면서 상대방을 작살내버립니다.
진짜로. 하쿠멘 다음으로 옵드로 대미지 터뜨리는게 바렛입니다. 그만큼 오버드라이브는 TOP수준으로 잘받는 캐릭터입니다. 옵드콤이 남들이 찌질하게 5000~6000 찍을때 혼자서 7000을 바라보고 아주 페이탈까지 찍으면 5자리수의 슈퍼죽창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급하면 서펜타임으로 5500 이상도 찍어버릴수도 있기도 하면서 상대방과 체력통을 분단시켜버려 어? 어? 내 피통 어디갔어? 소리가 절로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거 단 하나때문에 바렛이 약캐라고 해도 사랑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다들 바렛을 하세요.

바렛의 미래

아직 CF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나오기 전입니다.
아크시스가 생각이 있다면 바렛을 중캐는 가게 해줄거라 믿습니다.
게임 나와서 강캐 한번도 못해보고 전부다 중약캐~약캐가 말이에요? 서러워서 눈물이..

SteamSol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