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데이브레이크 노가다에 왕도는 없습니다.하지만 멀티에서 적이 더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클리어한다는 전제 하에 한 회의 플레이 시간이 같기 때문에 멀티에서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가 조금 더 많습니다. 그리고 팀원을 잘 만날 경우에 한해 싱글보다 손이 덜 바쁜 것도 사실입니다.데브 멀티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이것만 주의하면 클리어 확률이 올라갑니다.
머리말
[4인 풀파티 클리어 영상]
데이브레이크의 성공의 열쇠는 원거리(탄약 관리)와 근거리(스태미너 관리) 사이의 밸런스 맞추기라고 감히 규정하고 싶습니다.
원거리 교전
그런고로 벽 뒤에서 총만 쏘거나, 라이플 연사로 갈기면서 웨이브 1단계부터 앞에 깔아둔 탄약 전부 쓸어가는 유저는 싱글에서 맘껏 즐기시라고 2단계 시작 전에 방에서 내보내드립니다. 똑같이 벽 뒤에서 사격만 하면서 탄약도 소모 안 하는 봇 요원이 0.5인분이라고 친다면 그런 유저는 -1인분이라 팀에 한 명이라도 있으면 끝까지 클리어 할 확률이 현저하게 감소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데브가 아직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다는 분은 공방에 들어 갔을 때 최소한 그런 플레이는 하지 않도록 유념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웨이브 시작 전까지 이런 식으로 일반 탄약을 분배해서 소비할 수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클레오 무기들은 빨라도 6번째 웨이브까지는 저거넛이 나타났을 때 외에는 봉인하도록 노력합니다.
단, 애물단지 클레오 권총은 최근 부무장 패치 덕분에 블로터 제거용 등으로 요긴하게 쓰고 있습니다.
근거리 교전
이건 보편적인 팁인데 근거리 무기(도끼, 메이스, 칼 등) 등은 시작하자 마자 버리고 오직 근접 무기(단검)으로만 싸웁니다.
이유는 근거리 무기의 처형 모션이 너무 길어서 모든 상황에 빠르게 대처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상 장점을 하나 더 추가하면 근접만 장착한 상태에서 대시+점프하면 나가는 발차기는 일반 좀비가 100% 넉다운됩니다. 영상 보시면 활용하는 방법이 잘 나옵니다.
두 가지 때문에 저는 싱글에서도 역심 팰 때 대형 무기 드는 것 말고는 근거리 무기 안 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공방 들어가면 근접만으로 싸우는 분은 천연 기념물만큼 보기 힘듭니다.
다만, 이건 개인의 플레이 성향이기에 뭐라 할 수 없는 부분이겠네요.
실제로 근거리 무기 들고도 다들 잘 싸우시고, 좀 더 편한 방법을 알려 드릴 뿐입니다.
스태미너 소진 시 급박하면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고, 주변이 어느 정도 정리된 상황이라면 않기 상태에서 회복이 훨씬 빨라지니 이를 적극 이용합니다.
싸우는 위치는 보통 눈치껏 나눠 서게 되는데 저는 샷건 유저가 좌측을 커버하는 걸 추천합니다.
좌측이 적이 가장 많이 나오기도 하고, 바위 지물 때문에 밀집해서 달려드는 경향이 있어서 이 때 샷건이 최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브에서는 일반 라이플의 관통 효과 적용 안 됨.)
교전 우선순위
좌측 하단의 레이더맵을 늘 주시하며 다음 순서 대로 처리할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1) 블로터 – 가급적 도로 경계 오기 전에 처리한다는 마음으로 보이는 족족 끊어줍니다.
2) 벽을 직접 타격중인 적 – 벽을 치고 있는 적이 있다면 주변에 적이 얼마나 달라 붙어 있든 버려두고 최우선적으로 달려갑니다. 어짜피 따라옵니다.
3) 페럴 – 벽 안 쪽에 마인필드가 깔려 있다면 반드시 먼저 끊어야 할 필요는 없으나, 안 깔려 있다면 0번 타겟입니다. 특히, 지뢰가 없을 때 웨이브 사이 보급품 루팅하러 간 사이 빈 집에 기술자가 털리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하세요.
폭발물의 중요성
블로터 가스가 벽 가까이 형성되었을 때는 적이 가스 안에 뭉쳐있을 때를 노려 폭발물(주로 불 폭탄)을 던지면 가스 제거와 폭발 데미지의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초보 때 모르고 저지르는 실수가 불 폭탄을 저거넛이나 무장 좀비에게 던지는 것인데, 이는 아무런 데미지도 줄 수 없을 뿐더러 되려 근처 아군의 모션을 캔슬시키고 불을 옮겨 전투에 방해만 됩니다. 특히 그로기 상태의 저거넛 처형 모션 중에 날아오는 폭발물은…
따라서 불 폭탄=무조건 블로터 가스에만 던지는 것이라는 마인드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보급품은 최대한 다 들고 오면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폭발물이 탄약보다 우선입니다.
팀에 빠르게 저거넛을 처리할 수 있는 클레오 무기가 있다면, 폭발물을 저거넛에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폭발물로 저거넛을 잡는 것은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일반 좀비떼와 뭉쳐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렇다고 기껏 가져온 폭발물을 싸우다 정신 없다고 안 쓰는 것도 문제입니다.
폭발물을 사용하는 최적의 타이밍과 장소는 저거넛을 처리하느라 생긴 틈에 일반 좀비들이 벽 앞에 많이 쌓였을 때입니다. 일단 벽이 파괴되면 연쇄 효과로 난장판 되는 건 순식간이므로 3~4구 이상 붙었다면 벽이 파괴되기 전에 아끼지 말고 폭발물로 처리합니다.
맺음말
기본 무장이 클리오 배틀 라이플임에도 센스가 좋았던 유저와의 2인 플레이를 올리며 글을 맺겠습니다.
아직 무기 해금이 끝나지 않은 초보분에게 좋은 매뉴얼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