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이 가이드는 무기의 메모리 칩 조합을 다루고 있다. 페이탈 불릿에서 장비의 스펙은 랭크, 그리고 메모리 칩의 조합으로 결정되는 만큼, 메모리 칩은 장비의 스펙에 있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커뮤니티에서 페이탈 불릿의 정보를 다루는 곳은 없지 않으나, 그 수가 매우 적다. 특히 나무위키 같은 다수가 보는 글에서조차 내용이 빈약하며, 현재 버전에 뒤쳐진 것도 없지 않다. 이 가이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자의 첫 글이다. 앞으로 이 게임에 입문할 사람이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만일 누군가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다.
I. 메모리 칩 조합의 기준
메모리 칩의 조합은, 해당 무기의 특성, 용도에 따라 결정된다. 조합을 결정하는 특성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해당 총기의 평타 속성
페이탈 불릿의 총기들은 평타의 속성에 따라 물리 / 광학 / 폭발 / 근접 무기의 4가지로 나뉜다. 평타 속성은 해당 무기의 견적 중 무기 위력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각 무기의 딜량은 해당 무기의 평타속성에 맞는 칩을 붙여야 올라간다. 가령 물리 무기엔 물리 공격력 메모리 칩의 효과만 받으며, 그 이외 광학, 폭발,근접 무기의 옵션의 효과는 받지 않는 식이다.
다만 예외는 존재하는데, 이는 2장에서 설명하겠다.
각 무기의 속성과 위력 표기를 살펴보자.
2. 치명타 여부
페이탈 불릿에서는 무기마다 각각의 치명타 확률이 배정되어있다.
3. 어떤 상황에서 쓸 것인가?
던전에서 등장하는 적의 종류, 공략 방식, 해당 무기의 특성에 따라 조합이 천차만별이다.
II. 어떠한 메모리 칩을 채용할 것인가?
이 게임의 메모리 칩 종류는 수십가지이나 밸런스가 개차반인 탓에 실제로 사용 되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장에선 상황에 따른 메모리 칩의 조합에 대하여 다룬다.
1, 고정 – 페이탈 불릿의 무기라면 일단 넣고 보는 메모리 칩이다.
무기 공격력 – 말 그대로 무기의 공격력이다.
물리 공격력/ 광학 공격력/ 폭발 공격력/ 배후에서 근접 대미지 – 해당 무기의 속성을 잘 보고 넣자. 단 광검 스킬에도 대부분 물리 공격력 옵션이 적용된다. 스킬 딜러인 광검의 특성상 광검에도 물리 공격력이 고정으로 들어간다.
체력 MAX 시 대미지 – 캐릭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한다. 최대 체력을 기준으로 옵션에 표기된 대미지 만큼 증가한다. 가령 체력 MAX 시 대미지 +29.50%라는 옵션이 있으면 풀피 기준 29.50%가 증가하며 그보다 체력이 낮을 경우 이 옵션이 제공하는 딜뻥이 28, 27, 26으로 감소하는 식이다.
대 기계 대미지 – 페이탈 불릿에 등장하는 적들은 대부분 기계 속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 OO 대미지 옵션 중에선 필수로 채용하는 편
약점 대미지 – 약점 공격시 추가 대미지로, 이 게임에서 약점 딜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빼놓을 수 없는 칩이다. 단 광검의 경우, 무기의 특성상 약점 공격이 어렵기 때문에 약점 대신 치명타 옵션을 채용하는 편이다.
2. 반 고정 – 위의 옵션만큼 중요한건 아니지만, 넣으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옵션
대 생물 대미지 – 기계 다음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이 생물 속성의 적이다.
치명타 대미지 – 치명타 확률이 0.n%가 아니고 달리 넣을 칩이 없을 때 자주 채용한다.
치명타 확률 – 치명타 빌드가 어느 정도 되는 무기일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옵션이다. 5%이상의 치명타를 가진 무기라면 한 번 고려해 볼 만하며, 두자리 수의 치명타 확률을 가진 무기들은 채용해볼 만하다. 단 두자리 수의 치명타를 가진 무기의 경우 그냥 자체 치명타만 믿고 다른 딜 옵션을 추가 하는 경우도 있다.
오토 리로드 속도확률 – 한글판의 오역으로, 원래는 오토 리로드 확률이다. 탄창이 0이 되었을 경우, 확률에 걸리면, 자동으로 탄약을 채워준다. 거의 모든 총기, 폭발류 무기에 효과적이나, 총 게임의 특성상 그냥 불편함을 감수하고 장전 할 수도 있고, 택티컬 롤과 같은 스킬로도 커버 할 수있다.
3. 특이 픽 – 한정된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메모리 칩들로, 경우에 따라선 2는 물론이고, 1에도 맞먹는 효율을 보여주는 칩들이다. 그러나 이 메모리 칩들이 활약할 수 있는 상황은 매우 제한적이고, 대부분의 경우에선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채용할 때 고민을 해야하는 옵션들이라 할 수 있다.
대 인간 대미지 – 일반 던전에서의 인간형 적은 적대 플레이어, DLC 1-3편에 등장하는 에너미 아파시스 뿐이다. 문제는 이들의 스펙이 매우 후달리다는 것으로, 이 옵션이 없어도 잘 때려잡는다. 즉 이 칩을 박을바엔 1,2의 칩을 박는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단, 하드코어 공투 중 특별한 초대장의 경우, 생물형 적이 등장하지 않는 대신 스탯이 뻥튀기된 에너미 아파시스가 등장하므로, 만약 특별한 초대장에서만 사용할 무기라면, 채용할 가치는 있다. 혹은 0.n%의 치명타 확률을 가진 무기들의 경우 치명타 옵션을 버리고 대 인간형을 채용하여 해당 무기의 범용성을 높일 수도 있다.
미경계 시 대미지 – 미경계의 기준은 적이 스폰된 이후 어떠한 공격(대미지가 없는 디버프도 포함하여)도 받지 않은 상황에서, 적들이 플레이어한테 공격태세를 취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사실상 하이딩 4를 사용하고 한 방에 적을 치우지 못하면 아무 쓸모가 없는 옵션이다.
이 옵션을 채용하는 경우는 두 가지로, 하나는 하드코어 공투 중 특별한 도전장 β 이상의 난이도에서 훈장 게이지를 일정 퍼센트 이상 채우지 못한 상황에서 첫 방의 휴머노이드를 한 방에 정리하기 위하여 채용한다. 나머지는 특별한 초대장에서 스폰되는 키리토를 디버프 없이 한 방에 정리하기 위하여 채용한다. 한 방이라는 특성상 스나이퍼 무기에만 사용된다. 나머지의 경우 큰 효율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험치 – 본인의 캐릭터가 육성 중 일때는 그 순위가 반 고정까지는 오를 수 있다. 하지만 무기 딜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육성 중 일때만 채용되는 옵션
오버히트 축적량과 시간 – 게틀링 건에 한정하여 고정 픽. 게틀링은 열 관리를 통한 지속딜링이 핵심인데, 이 옵션을 통해 오버히트까지 도달까지 걸리는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다. 즉 이 옵션이 추가된 게틀링은, 그렇지 않은 것에 비해 더 오래 딜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게틀링 이외의 무기에는 채용가치 없음.
상태이상 축적 – 초대장과 도전장의 보스 방은 비교적 쉬운 공략 난이도를 리에블이 전부 망치는 구도이다. 상태이상 축적이 적용된 전자 스턴탄 4는 리에블을 2방에 눕히기 때문에 빠른 무력화를 노릴 수 있다. 단 이 옵션이 없어도 전자 스턴탄 4 3방에 눕는다. 리에블 뿐만 아니라 귀찮은 적들을 빠르게 스턴 시킬때도 이 옵션이 어느 정도 위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단 이 옵이 없어도 스턴을 시킬 수 있는 적들이 다수이고, 리에블의 경우에도 딱 한 방 차이이기 때문에 빠른 클리어를 지향하지 않는다면 큰 의미는 없는 옵션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 언급되지 않은 나머지 옵션들은 사실상 버려지거나 채용되더라도 고인물의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 정도로 보면 된다. 그 이유를 전부 말하기엔 여기에 해당하는 메모리 칩에 숫자가 많아 가이드의 내용이 복잡해지므로, 댓글로 질문을 넣으면 답을 하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III. 메모리 칩 조합의 예시
이 장에서는 메모리 칩 조합의 예시를 다룬다. 문자 그대로 예시인 만큼, 본인이 다른 방식으로 개조 할 수도 있다. 시행착오를 통해 본인한테 맞는 세팅을 찾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1, 런처계열을 제외한 비치명타 계열 총기군 – 치명타 확률이 0.5% 초과 5% 미만인 경우
물리 / 광학 공격력 – 속성에 맞춰서
치명타 대미지 – 치명타 확률 0.5%대의 총기들은 치명타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다른 옵션을 추천한다.
약점 대미지
대 기계 대미지
대 생물 대미지
오토 리로드 확률
체력 MAX시 대미지
무기 공격력
2. 런처계열을 제외한 치명타 계열 총기군 – 치명타 확률이 5% 이상인 경우
물리 / 광학 공격력 – 속성에 맞춰서
치명타 대미지
약점 대미지
대 기계 대미지
대 생물 대미지 or 오토 리로드 확률
치명타 확률
체력 MAX시 대미지
무기 공격력
3. 런처계열
폭발 공격력
약점 대미지
대 기계 대미지
대 생물 대미지 or 오토 리로드 확률
치명타 확률 or 물리 / 광학 대미지 (해당 무기의 속성이 두 개 이상일 경우에만 해당)
체력 MAX시 대미지
무기 공격력
치명타 대미지
4. 칼 계열 – 광검은 사람에 따라 세팅이 천차만별이다. 이 세팅도 그중 하나에 불과하며, 여기서 제시된 예시들 중에서 본인의 취향에 따라 변화의 폭이 큰 무기이기도 하다.
물리 대미지 – 칼 무기의 평타 자체는 이 옵션의 효과를 받지 않으나, 칼 계열의 딜 스킬은 물리 대미지의 영향을 받는다. 칼이 스킬 위주의 딜링 구조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필수 픽이라 할 수 있다.
대 기계 대미지
대 생물 대미지
체력 MAX시 대미지
무기 공격력
치명타 대미지
치명타 확률
배후에서 근접 대미지
5. 대 베히모스 전용 스나이퍼 세팅 – 베히모스는 DLC 3편의 보스이다. 스토리는 물론, 경험치 효율의 최고봉인 공투 베히모스 전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이 보스만을 위한 무기를 하나 만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
일반적인 방법으론 이 하단부를 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런처나, 작렬탄을 이용한 스나이퍼로 하단 부를 때리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대 베히모스 스나이퍼 세팅의 특성은 스킬 작렬탄이 주요 딜링기라는 것이다. 작렬탄은 탄약을 소모하지 않으며, 약간의 추가 딜과 함깨, 해당 무기의 속성을 폭발형으로 바꿔준다. 폭발탄을 쓸 수 있는 총기 중 딜이 가장 높은 것이 저격총임을 이용한 세팅이라 할 수 있겠다. 작렬탄이 메인이고, 베히모스 하나만 공략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의 세팅과는 조금 다르다.
물리 대미지 – 대부분의 저격총은 물리이며, 물리 무기가 광학 무기에 비해 딜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 물리 무기를 사용한다.
치명타 대미지
치명타 확률
약점 대미지
대 기계 대미지
폭발 공격력 – 작렬탄의 딜을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체력 MAX시 대미지
무기 대미지
마치며
지금 까지 페이탈 불릿의 메모리 칩의 조합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으로 이 게임에 입문할 사람이 얼마나 될 진 알 수 없으나, 만일 누군가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감사할 따름이다. 혹시 궁금하거나 잘못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이야기해주길 바란다.